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혼위자료 청구하여 지급받기 위해서

by 법무법인 감명 이혼 2022. 3. 7.

 

이제 많은 사람들이 부부가 결혼기간 중,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알게 되었다면 부정행위로 인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시어머니와 며느리, 시어머니 사이에 심각한 갈등이 있을 경우 시부모나 시어머니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 사건, 사건이 다르기 때문에 "이혼위자료 청구 소송을 제기하면 정확히 얼마만큼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평균적으로 우리는 전례에 따라 보상 금액을 설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통상적으로 1천만 원에서 3천만 원 사이의 위자료가 산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배우자의 책임이 너무 크고 피해가 크면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다만 평균 이상의 보상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흔치 않고, 평균 이상의 보상금을 요구해도 참고해야 할 복잡한 문제가 많습니다. 이혼위자료 소송을 제기할 때 최대한 많은 보상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이혼위자료에 대해 말하려고 합니다.

 

 

우선 관련 사례를 통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내 A씨와 남편 B씨는 결혼 31년 차 부부이며 29, 27살 된 2남매를 두고 있습니다. 제 남편 B씨는 식음료 사업을 하고 있는데, 멀리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오던 식당이었어요. 전업주부였던 아내 A씨도 남편 B씨와 함께 장사를 시작했고 처음에는 많이 힘들었지만 점차 식당에서는 걱정이 조금 줄었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그래서 그 커플은 힘든 시간을 보냈지만, 그들은 충만한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몇 년 후, COVID-19 사건이 터지면서 식당을 찾는 손님들의 수가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하루에 한두 팀이 올 정도로 상황이 나빠졌습니다. 다만 아내 A씨와 남편 B씨는 "식당을 열심히 운영하면서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면 함께 노력해서 이겨내면 좋은 하루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가게 안에 손님이 없어 가게 운영비가 빠듯하고 생활비도 부족해 아이들이 돕겠다고 했지만 부부는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부부는 빚더미에 올라앉았고, 과연 이를 극복할 수 있을지, 평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며 매일 피눈물을 흘렸습니다. 부부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았고 식량을 아끼지 않았지만 남편 B씨는 하루치 월급을 벌어 하루 생계를 이어가야 했습니다.

 

 

남편 B씨는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과 밥을 먹다가 한 명이 얼마 전 도박을 해서 수천만원을 벌었다"고 말했고, 남편 B씨는 그의 말에 넋을 잃었습니다. 잘못된 돈벌이 방식이고 절대 끼어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무책임하게 생각해야 할 때라는 생각에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얘기를 하자 그는 "우리가 힘들어도 정말 안 된다""돈을 더 빌려야 할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A씨의 거친 말투에 화가 난 B씨는 A씨에게 매일 수천만 원씩 버는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는 말도 없이 도박장에 갔습니다. B씨는 생각보다 자유롭고 다양한 사람들이 전혀 다른 분위기로 모인 것을 보고 조금 안심했습니다.

 

 

B씨는 약간의 돈을 잃은 뒤에, 크게 한 번 돈을 따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B 씨가 번 돈을 A 씨에게 건네자 A 씨는 "다시는 그런 곳에 가지 마라"며 화를 냈습니다. 하지만 B씨는 받은 돈을 잊지 못해 돈을 더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여러 번 찾아갔습니다.

 

결국 B씨는 도박에 중독됐고, A씨에게 몰래 빚을 더 지게 되면서 심각한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모든 사실을 알게 된 A씨는 화가 나고 B씨는 예민해져 A씨가 화를 내자 B씨는 폭행과 학대 등 폭력까지 보였습니다. A씨는 B씨의 도박중독에 대한 이혼위자료 소송을 제기하기 위하여 소송대리인을 찾았습니다.

 

 

B씨가 도박에 중독돼 있고, B 씨가 도박 목적으로 몰래 거액의 빚을 지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통장과 신용카드 사용내역, B 씨와의 대화 내용 등을 기록했습니다. 법원은 도박 중독으로 인한 이혼이 가능하낟고 판결했습니다. 아내의 이혼위자료 청구를 인정받아 B씨는 위자료 2800만 원을 지급했고, "지급조건이 좋지 않으면 할부금을 내고 보상금을 다 내는 날까지 법정 이자를 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여기에 남편 B씨를 상대로 한 이혼위자료 소송도 출연료에 따라 부부의 빚이 나눠졌다는 판결이 나온 뒤 법정대리인의 도움으로 마무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