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편외도이혼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

by 법무법인 감명 이혼 2022. 3. 4.

 

평범한 결심과 신념으로는 남녀의 사랑을 넘어 결혼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부정행위와 불륜은 서로가 고통스러울 때 지지하고 함께 살며 협력하고 도와주겠다는 사회적 약속을 함으로써 결혼의 본질을 침해합니다.

 

따라서 이것이 이혼의 첫 번째 사유이며, 대한민국 민법 840조에서는 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배우자의 부정행위는 단순히 이혼 사유에 그치지 않고 원치 않는 남편외도이혼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과 명예 실추에 대한 보상이기도 합니다.

 

 

범죄인 인도 보상은 민법상 손해배상 청구 조건에 근거할 수 있기 때문에 1. 불법적인 고의성, 부주의, 범죄인 인도 2입니다. 범죄인 인도 조약은 보호받는 부부 관계를 해치고 파산 3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므로 요건을 충족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결혼한 상태이거나 서로가 자유롭게 사랑에 빠지도록 내버려둔다면 보상을 인정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두 섬이 장기간 분리를 한 것도 보상 사유로 볼 수 있느냐는 의문이 많았습니다.

 

 

혼인 여부 미달로 침해된 보호에 대한 법적 이해관계가 없는 경우 인도 보상은 원칙적으로 성립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판례를 근거로 많은 피고인들이 피해에 대한 배상의무가 없다고 반대했습니다.

 

다만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혼인관계가 사실상 깨지고 범죄인 인도 보상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는 극히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판례에 따르면 부부가 단순히 가출해 친정으로 돌아와 몇 년 동안 별거를 했더라도 관계를 회복할 의사가 없어 억지로 동거를 시켰습니다.

 

 

이런 비리는 부인 쪽에서도 저질러질 수 있지만, 대부분은 남성 남편이 저지릅니다. 따라서 남편이 자신 이외의 여자와 불륜을 유지한다면 용서받지 말아야 하므로 소송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남편외도이혼 소송을 제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남편외도이혼 소송을 제기하자 아내는 여러 가지 상황을 살펴봤지만, 남편이 바람을 피운 게 확실하다고 생각해 소송을 내기로 했습니다. 다만 남편이 바람을 피웠다는 확신이 있어도, 객관적인 증거나 이를 입증할 증거가 없더라도 최종심에서는 인정되지 않는 이혼소송을 제기하면 답답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이혼소송을 할 때 아내가 남편과 상대 여성이 직접 성관계를 맺고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는 점도 입증돼야 합니다. 부정행위의 의미에 대해 대법원은 간통죄뿐만 아니라 부부간의 신뢰를 해칠 정조의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반 사회 기준에 따르면 모텔, 호텔, 노래방, 술집 등을 함께 다니거나 처음부터 같은 집에서 문자메시지나 채팅으로 사랑을 고백하는 것은 부정행위에 해당하며, 남편 이외의 이혼 청구는 법원에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과거 남편 외에 다른 부부가 이혼소송을 제기한 사건에서 가정법원이 어떤 판결을 내렸는지 구체적으로 검토해 사건에도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남편이 노래방에서 도우미로 일하던 여성과 불륜을 저질렀다는 사실을 알고 남편외도이혼소송을 제기한 40대 여성의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A 씨의 남편 B 씨는 노래방 도우미였던 C 씨와 4개월 동안 교제하며 성관계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씨를 만난 A씨는 "남편 B씨에게 증거가 필요하다""사실관계 증거를 주면 용서하겠다"C씨에게 "배상을 요구하지 않겠다"e메일을 보냈습니다."

 

이후 A씨는 남편 B씨와 불륜녀 C씨에게 이혼소송을 제기했지만, 가정법원은 제출한 증거자료 등을 토대로 남편이 이혼했다는 판결을 내렸고, B씨는 아내 A씨에게 2000만 원을 배상하라고 결정했습니다. 남편이 아닌 다른 이혼 사건에서도 이런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소송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정신적 고통을 덜어주고 소송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