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혼 소송 사유가 명확하다면

by 법무법인 감명 이혼 2022. 3. 2.

 

서로 사랑하고 결혼을 약속하더라도 약혼 기간 동안 성격과 가치관, 생각, 여건이 맞지 않아 파혼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한 당사자가 서로 논의하기보다 파혼할 수 있는 법적 이유가 있습니다. 8개를 규정한 민법 804조에 따른 혼인 취소 사유입니다.

 

파혼 소송의 첫 번째 사유인 민법 제804조는 약혼 후 자격정지 이상의 형이 선고될 때입니다. 이 경우 결혼 전부터 상대방과의 신뢰가 깨지고 신뢰는 회복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실형을 선고받을 때까지 약혼을 파기할 이유는 없습니다. 두 번째는 약혼 후 성년후견인 또는 한정후견인을 판단하는 경우입니다. 기억하세요, 이 경우, 여러분은 심판을 받을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것으로 확인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성병, 난치성 정신질환, 기타 불치병 등이 있습니다. 성감염은 불치병은 아니지만 적용 가능합니다. 넷째, 약혼 후 다른 사람과 약혼하거나 결혼했을 때입니다. 실제로 다른 사람과 결혼했다면, 그것은 또한 파혼 소송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섯 번째 경우는 약혼 후 다른 사람과의 간음입니다. 여기서 간통은 이혼을 이유로 바람을 피우는 것보다 더 좁은 개념입니다. 그것은 단지 성관계와 같은 성관계를 의미합니다. 여섯 번째, 약혼 후 1년 이상 생사를 알 수 없습니다. 일곱 번째, 정당한 이유 없이 결혼을 거부하세요. 또는 시간을 지연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간을 늦춰야 할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파혼 소송의 사유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8개는 다른 중요한 이유들과 일치합니다.

 

 

위 민법 제804조에 해당하지 않는 사유로 약혼 사실을 통보하면 법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상범위는 재산피해, 정신적 고통, 피해보상 등이 포함됩니다. 관계가 해체될 경우 당사자 간의 다른 모든 약속은 서로에게 반환됩니다. 하지만, 결혼 파탄의 책임이 있는 당사자는 상대방에게 선물을 돌려달라고 요구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파혼 소송을 한 사례를 통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여자 S와 남자 D는 결혼식을 준비하는 커플이었어요. 그들은 결혼을 전제로 연애를 시작했고 결혼까지 했어요. "어차피 둘이 결혼할 텐데 같이 사는 게 어때요."라고 D의 부모는 말했고, 여성 SD와 결혼하려고 안간힘을 썼다. 그러던 어느 날, D의 부모는 집안일을 제대로 할 수 없는 S라는 여자와의 결혼을 반대하기 시작했습니다. 남성 D씨의 부모는 연락도 없이 남성 D씨와 여성 S씨가 함께 사는 집에 찾아와 집안일과 육아를 모두 지적하다가 결국 파혼을 통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은 D씨 부모가 일하던 회사에서 일을 그만뒀고, 집안일을 하면서 D씨를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자 일을 그만뒀지만, 갑자기 파혼 소송했습니다. 여성 S는 남성 D를 이기기 위해 노력했지만, 남성 D는 여성 S의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무시하고 집 안으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결국, 여성 S씨는 "여성 S씨가 남성 D씨에게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하면 되고, 재산상 손해 배상을 청구하고 정신적 고통과 피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법률대리인의 조언을 들은 후, 그녀는 D를 부당 파혼 소송으로 고소했습니다. 정신적 고통과 약혼으로 직장을 그만둬야 했기 때문에 수입도 잃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재판부는 남성 D씨의 부당한 저항으로 여성이 많은 피해를 입었다며 S씨가 청구한 위자료 전액을 인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