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간남소송 증거 확보가 힘들다면

by 법무법인 감명 이혼 2022. 2. 28.

 

상간남소송 관련 상담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남편이나 아내와 불륜을 저지르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뚜렷한 증거는 없습니다. 결정적인 증거가 있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증거가 없으면 불법적인 방법으로 확보하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바람을 피운 배우자를 보고 증거를 찾아야 하는데, 하루빨리 판단해 결과를 얻거나 당장 관계를 끊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먼저 소송을 제기해도 계속 부정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이혼이 목적이 아니고, 위자료를 받지 못하면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더라도 소송을 통해 사기 당사자의 관계를 단절할 수 있습니다. 소송은 증거 없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고소장이 상대방에게 전달될 것이고, 심리적 압박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소송 과정에서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면 소송에서 패소해 배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 달 동안 증거 확보에 고군분투하기보다는 증거가 없어도 다시 소송을 제기하는 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소송이 끝난 후에도 부정행위 당사자가 계속 부정행위를 하면 그때부터 다른 불법행위가 성립되기 때문에 추가 소송이 제기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혼을 하고 위자료까지 받아야 한다면 충분한 증거가 있어야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간통소송에서 증거가 거의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조정절차를 거칩니다. 조정은 합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법정 밖에서 합의를 거쳐 부부 간에 이혼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증거가 없더라도 원고의 주장에 응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승소할 수 있습니다. 사실 증거 없이 소송을 제기하고 싶다면 상대방에게 경고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부정행위가 드러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거가 없어도 법정에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송대리인의 도움으로 승소할 수 있었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내 A와 남편 B는 결혼한 지 13년이 되었고, 그들은 딩크족이기 때문에 아이 없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친구, 연인, 연인처럼 서로를 당연히 옆에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서 생활해오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아내 A씨의 행동이 수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 남편 B는 의심했을 뿐만 아니라 아내 A에게 직접 물어보고 싶어했어요. 하지만 제 남편 B는 자신의 사고방식이 옳을까 봐 하루 이틀 그렇게 지냈습니다.

 

몇 주가 지나자 남편 B 씨는 아내 A 씨가 수상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차츰 받아들였습니다. 그런데 아내 A의 휴대전화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비록 그가 직접 전화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이름에는 하트가 찍혀 있었고, 그의 아내는 재빨리 그녀의 핸드폰을 숨겼습니다. 남편 B씨는 "누구냐"고 물었고 아내 A씨는 그냥 친구인 척 했다.

 

 

남편 B씨는 몇 주 동안 느꼈던 감정을 다시 느끼기 시작했고, 아내 A씨가 중도에 정리해줄 거라 믿은 남편 B씨는 배신에 휘말려 맹목적으로 상담을 구했습니다. 소송대리인은 "의혹만으로 소송을 제기할 경우 기각될 수 있고, 반소할 우려가 있어 확실한 물적 증거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남편 B씨는 '확실한 물적 증거'를 찾기 위해 부부가 공유한 차량 블랙박스를 먼저 살펴봤습니다. 성인 남성이 아내 A 씨와 성관계를 맺는 소리가 났고, 이들이 포옹을 하며 신체 접촉을 하는 모습이 영상에 담겼습니다. 남편 B씨는 화가 나서 당장 아내 A씨와 남자친구를 찾아 "저주"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소송대리인의 조언을 받고 차분히 고민하다가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아내가 늦게 귀가했지만, 남편 B씨는 아내 A씨에게 한마디도 하지 않았고, 아내 A씨는 화장실에서 누가 부르는 소리를 듣고 녹음했습니다. 그리고 아내 A가 화장실에서 나와 남편 B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누구와 통화하냐는 질문에 아내 A 씨는 그냥 친구 사이라고만 답했지만 남편 B 씨는 친구를 보고 끊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아내 A 씨가 사실을 그대로 신고했고, 남편 B 씨는 모두 녹음기에 녹음했습니다. 남편 B씨가 모든 증거를 가진 변호사를 찾았습니다. 소송대리인과 남편 B씨가 상간남소송을 준비 중이고, 아내 A씨도 이혼을 준비 중입니다.

 

 

재판부는 남편 B 씨가 제출한 모든 증거를 면밀히 검토한 결과 아내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원인을 찾아냈습니다. 남편 B 씨는 법률대리인의 도움으로 아내 A 씨와 이혼할 수 있었고, 간통 증거도 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상간남소송 위자료도 지급됐고 소송은 종결됐습니다.

 

 

이 경우 배우자의 책임을 주장하는 배우자는 배우자의 책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배우자의 잘못을 알고 있거나 배우자에게 감정을 표현하면 불륜 당사자가 증거를 인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정행위 당사자에게 자신의 비위 사실을 알리지 않고 간통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이런 소송에서는 감정적으로 행동하고 싶은 욕구가 최대한 사라져야 합니다. 감정을 갖고 행동하면 소송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용이 상간남소송 증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