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실혼재산분할 잘 알고 있어야

by 법무법인 감명 이혼 2022. 2. 25.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하고 관계를 지속하면 자연스럽게 결혼하게 됩니다. 이것은 로맨틱한 결혼의 흔한 경우입니다. 이렇게 그들은 서로를 너무 사랑해서 결혼하고, 결혼 후에도 불행한 시간을 많이 겪지 않습니다. 행복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다만 인간 대 인간 관계의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가 여전히 발생할 수 있어 분쟁과 심각한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늘 성공해야 하는 결혼과 달리 결혼의 해체와 경제적 문제, 자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한 사랑보다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결혼은 현실이라고 말합니다. 오랜 고민 끝에 결혼에 성공하더라도 심각한 의견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금전적인 문제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재산 분할과 이혼 후 보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혼 초기부터 형성되고 축적된 부의 기여도와 함께 가정을 꾸리는 것을 고려하고 높은 비율을 설정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준비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소송대리인과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사실혼재산분할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관련 사례를 통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내 S씨와 남편 D씨는 3년간 교제 끝에 결혼까지 6년가량 동거하며 사실혼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아내 S씨는 "남편 D씨는 경제활동 의지가 없고 집안일도 하지 않아 결혼생활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아내 S씨는 남편 D씨에게 여러 차례 취업이나 집안일을 부탁했지만 남편 D씨는 5년째 경제활동 없이 아내 S씨에게 얹혀 살고 있습니다.

 

남편의 행동에 지친 아내 S씨는 끝내 남편 D씨에게 해결을 요청했지만, 남편 D씨는 재산을 나눠 갖자고 했습니다. 아내 S씨는 "남편 D씨가 실제 결혼 기간 동안 경제활동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 왜 재산을 나눠야 하느냐"고 반문했습니다. 남편 D씨는 "사실 결혼을 유지하면서도 집안일에 기여해 아내 S씨가 번 돈과 재산을 유지하고 감소를 막았다"고 말했습니다."

 

 

아내 S 씨는 1원짜리 재산을 달라고 거듭 요구했는데도 소송대리인에게 사실혼재산분할을 요청할 법적 근거가 있는지 알아봐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다만 아내의 바람과 달리 남편 D씨가 경제활동을 전혀 하지 않을 경우 집안일을 돌보고 아내의 경제활동을 도와준다면 5년 연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게 됩니다." 실제로 그는 결혼이 시작되기 전부터 아내 S씨가 특유재산을 가져왔더라도 남편 D씨가 기여했다면 사실혼재산분할 대상이 됐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내 S씨는 "남편 D씨가 재산분할을 신청하면 재산을 보호할 방법이 없냐고 물어봤다"고 말했습니다. 소송대리인은 "재산분할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지만 남편의 주장과 달리 집안일은 전혀 신경 쓰지 않았고 결혼관계 유지에 대한 기여도가 크게 낮지 않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내 S씨는 변호사와 상의한 뒤 남편 D씨와 다시 상의했습니다. 남편 D씨는 "부인의 재산 중 35%를 나눠 가진다면 재산 분할을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남편 D씨의 주장이 너무 부당해 받아들일 수 없었고 아내 D씨는 "재산분할을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남편 D씨는 재산분할 심판을 청구하면서 집안일과 아내의 재산 유지에 기여하고, 줄어드는 것을 막아 경제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아내 S씨는 남편 D씨가 혼인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부양과 협조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해 남편 D씨가 집안일을 전혀 돌보지 않았음을 입증했습니다.

 

재판부는 남편 D 씨의 주장이 지나치다고 판단해 재산 청구 금액을 최소화해 재산을 10%씩 나눠 갖기로 했습니다. 이에 소송대리인의 도움으로 아내 S는 사실혼재산분할에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